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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뉴스

제목 음식 위의 요가, 요가 위의 음식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18-01-11


우리는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며 살아간다. 요가 역시 건강한 몸과 행복한 마음을 갖는데 도움이 되지만 먹는 음식을 ​바꾸지 않고서는

결코 건강할 수 없다. 제대로 된 방법으로 음식을 섭취해야 건강하고 행복할 수 있다. 자연 그대로의 음식을 먹자





음식으로부터 모든 존재들이 태어나고음식에 의해 살며,

음식으로 되돌아간다.

타이티리야 우파니샤드 3장 2절


건강과 행복은 음식이 좌우한다  
우리가 지닌 육체(몸)는 마음과 정신과 의식, 영혼이 살고 있는 집이다. 몸이라는 집은 음식으로 이루어진 집이고, 그 집에 머무는 마음과 정신, 의식, 영혼 등은 음식이 생명이고, 프라나의 기초가 된다. 개인의 의식 단계는 스스로 선택하는 음식의 성질과 관련해 드러난다. 음식은 최초의 약이고 가장 중요한 치료법이며, 적절한 음식 없이는 다른 어떤 치료방식도 효과를 발휘할 수 없다.

건강과 행복의 기초는 음식에서 출발한다. 탁한 음식을 먹으면 독소가 많이 발생하고, 그 독소는 혈액을 타고 온몸의 세포로 공급된다. 많이 가공된 음식일수록, 첨가물이 많은 음식일수록 세포는 숨이 막혀 프라나가 차단된다. 신선한 자연 음식일수록 세포에 프라나가 공급되어 생명력이 살아난다. 살아있는 음식일수록 마음의 높은 에너지를 계발하기 위해 추구하는 프라나(Prana, Life energy, 氣)가 풍부하다. 체질에 맞는 음식일수록 세포에 프라나가 활발히 공급되고 균형력, 즉 조화로움이 살아난다.

과거에는 영양 부족이 문제였지만 요즘은 영양과다와 영양 편중, 각종 스트레스, 운동 부족, 불규칙하고 불균형한 식생활이 질병과 사망의 원인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리하여 각종 암,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변비, 아토피, 알레르기, 두통, 비만, 수족냉증, 이명, 대장 질환, 위 질환, 만성피로 등 수많은 질병이 난무한다.

현대를 살아가는 삶에서 요가는 모든 사람의 필수 덕목임이 분명하다. 요가를 하는 목적은 서로 다르겠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건강과 행복’을 추구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현대인의 잘못된 식습관에 요가는 큰 역할을 한다. 모든 것이 신경계 불균형을 가져오고, 마음의 불안과 긴장을 가져오고, 근육 경직과 혈액순환 문제를 가져오기 때문에 요가안의 다양한 수행법은 큰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음식을 바꾸지 않고서는 모든 질병의 뿌리와 원인을 제거할 수 없다.

자연 그대로의 음식을 먹자. 가공을 최소화해서 먹어보자. 농약과 방부제에서 벗어난 음식을 먹자. 건강하고 신선한 재료 그대로 뿌리부터 껍질까지 통째로 먹어보자. 다양한 색깔로 이루어진 재료 음식을 먹어보자. 규칙적으로 내 몸에 공급해보자. 그리고 아사나 하고, 호흡하고, 명상해보자.




우리가 지닌 육체(몸)는 마음과 정신과 의식,

영혼이 살고 있는 집이다.

몸이라는 집은 음식으로 이루어진 집이고,

그 집에 머무는 마음과 정신, 의식, 영혼 등은 음식이

생명이고, 프라나의 기초가 된다.





신장방광에 좋은 음식과 생활습관  
황제내경에 의하면 사계절 중 겨울은 수(水)기운이 많은 계절에 속한다. 자연과 대지는 움츠리고, 봄에 새로운 생명을 탄생시키기 위해 동면한다. 수(水)에 해당하는 장기는 신장방광인데, 이는 겨울이면 더 힘들어진다. 신장방광에 질병이 생겼을 때 주로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다.

 얼굴이 검은색을 띤다. 뒷골이 아프고, 눈이 빠질 듯하고, 근시가 된다. 귀에서 소리가 나고, 중이염, 난청이 있다. 머리 정수리부위가 아프다. 허리가 굽고 척추뼈가 아프다. 발목이 시큰거리고 저리다. 소변이 자주 마렵고 탁하다. 생리통, 하복통, 하복냉증이 있다. 오금이 당기고 종아리가 아프다. 신장염, 방광염, 방광암이 있다.수(水)기운, 즉 신장방광에 영향을 주는 음식은 여러 가지이지만, 필자의 경험상 가장 간단하고 맑고 강력한 방법은 식재료를 생으로 먹는 것이다. 곡식은 현미와 검정콩, 해조류에 집간장으로 간하고, 양배추와 당근, 브로콜리 등 채소를 집고추장에 찍어 먹는 방법이다. 과일은 배, 차 종류는 생강차나, 계피, 연근, 우엉이 좋다.유기농 현미를 약간 불렸다가 익히지 않고 생으로 꼭꼭 씹어 먹어도 좋다. 이렇게 하면 이와 잇몸, 소화기가 더욱 튼튼해지는 효과가 있다. 현미밥을 할 때는 하룻밤 불린 후 백미보다 물을 약간 더 넣고, 뜸을 푹 들이면 맛있는 밥이 지어진다. 병증이 심하면 천일염이나 9회 구운소금을 약간 첨가하면 좋다.

검정콩은 현미밥을 할 때 넣어도 좋고, 따로 살짝 데치고 익혀서 채소와 같이 먹어도 좋다. 콩장이나 두부 요리도 좋다. 미역이나 다시마, 해조류를 생으로 먹으면 좋다. 해조류나 채소를 뜨거운 물에 살짝 담갔다 건져 냉기를 없애고 먹어도 좋다. 프라나는 익힌 음식보다 생것을 섭취할 때 더 흡수할 수 있다. 식후 바로 생강차를 마시면 속이 뜨끈해지고 온몸이 따뜻해진다.

위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익혀서 천천히 먹다가 위장기능이 좋아지면 생음식으로 도전해보자. 위장이 좋지 않다면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야식, 과식, 간식, 찬 음료수, 커피를 삼간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잠을 일찍 자는 것이 좋다. 꾸준히 실천하면 대부분 개선된다. 생음식에는 비타민, 미네랄, 효소, 식이섬유 등 여러 가지 영양소가 풍부하지만 무엇보다 프라나를 풍부하게 흡수할 수 있다. 독소가 적게 발생하여 신체뿐 아니라 미묘하게 몸을 깨끗이 정화한다. 또한 아사나, 프라나야마, 만트라 등 명상과 함께 영적수행에서 더욱 진보할 수 있게 돕는다. 나아가 음식은 점점 덜 필요해진다. 영적으로 진보할수록 음식 민감도가 커지며, 프라나와 사랑이 주요 성분으로 포함된 음식이 필요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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